구글이 왜 세계적인 기업이 될 수 있을까요? 그것은 구글이 공정하기 때문입니다. 공정하다는 것은 그만큼의 평가할 수 있는 검색 능력과 구분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인데 그러한 것을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사이트를 운영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구글 콘솔과 애널리틱스입니다. 

구글 콘솔

구글 콘솔은 네이버에서 서치 어디 바이저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사람이 태어나면 주민등록증을 교부받잖아요. 그렇게 사이트도 태어나면 저절로 인식할 수 있지만 사이트가 태어나면 네이버에 나 구글에 등록읋 해서 자신의 사이트가 잘 검색이 되도록 하는 곳입니다. 주민 센타라고  보면 됩니다. 다음은 아직 서비가 없는데 곧 만들어지겠지요. 그리고 이곳에서 자신의 블로그와 사이트가 검색이 되는 키워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처음 들어가서 보게 되면 사이트의 용어가 익숙하지 않아서 바로 튕겨나가고 싶은 마음이 많이 들지만, 이것을 넘어가는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모르는 것을 만났을 때 자주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느새 좀 쉬워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메뉴바를 보면 개요와 실적, url 검사에 대해서 나오는데 전체 총 클릭수와 노출수 평균 ctr 그리고 평균 게재순위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블로그를 생성시켰다면 구글 콘솔에 등록을 하시면 좀 더 노출이 잘 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여기는 조금 난이도가 있습니다. 이것을 활용하는 법은 ip조사까지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느 지역에서 어느 ip를 통해서 들어오는지 알 수가 있어서 다른 한 가지 시스템을 활용하면 광고의 부정클릭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광고를 경쟁적으로 하다 보니 상대 경쟁업체를 부정클릭할 수 있는데 그것을 찾아내어서 자신의 블로그를 방어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요즘은 자격증도 있네요. 

구글 마케팅 플랫폼

애널리틱스를 검색하면 구글 마케팅 플랫폼이라는 것이 뜹니다. 그곳에 마케팅 플랫폼으로 캠페인 매니저 360, 데일리 비디오 360, 서티 광고 360, 애널리틱스 360이 있습니다. 이런 것은 유료이고 금액도 아주 많이 나가니 대기업으로 성장했을 때 진행하고 글로벌 기업을 갈 때 필요하겠네요. 

구글 설문지는 회사에 다녀보셨다면 그것을 통해서 좀 더 정확한 데이타들을 정리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나 개인업체들이 활용할 수 있는 방향은 좀더 생각을 해봐야 겠습니다. 

구글 태그관리는 바로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태그 관리자에 등록을 하고 구글 태그 관리자 설치라는 화면이 나오면 head에 바로 붙여야 할 것과 body에 바로 붙여야 할것 2가지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편집 화면을 열어서 html 편집으로 들어가면 첫 번째 ##page_tittle 있는 바로 밑에 붙여 넣기를 하고 , body id라고 하는 바로 밑에 붙여 넣기를 하면 태그를 등록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 인스타그램에 좀 더 유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다시 애널리틱스로 돌아가서 홈을 클릭해 보면. 사용자, 세션수 이탈률 세션 시간 현재 활성 사용자까지 보이고 어느 지역에서 접속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분석은 사이트를 좀 더 세부적으로 체크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겨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잠재고객의 개요에 들어가면 나의 사이트가 현재 새로운 방문자는 몇 명이고 재방문은 몇% 가 되는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재방문이 좋을까 새로운 고객의 유입이 좋을지에 대한 평가는 자신이 생각하는 방향성을 보고 만들어 나가시면 좋을 듯합니다. 

사용자 탐색기에 들어가면 고개의 id와 세션 평균 세션 시간 이탈률 그리고 수익까지 나오는데 블로그는 이런 부분은 체크는 안되는 것 같네요. 자신만의 사이트를 가지고 분석을 판매를 하신다면 좋긴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의미 있는 해석을 할 수 있는 곳은 인구통계에서 연령과 성별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연령대를 분석하고 , 남자와 여자의 방문율을 체크해보고 어떤 글을 쓸 것인지 그리고 남자 방문자를 늘리려면 어떻게 하고 여자 방문자를 늘리려면 어떻게 할 것인지를 분석해 보고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탈률 평균 세션 시간을 보면 좋겟네요 여러분의 평균세션 시간은 어떻게 되세요?

감사합니다. 럭키웨이브입니다. 

 

반응형

'라이프 > 구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검색의 작동 원리  (2) 2022.04.25
구글에 스토어가 있다  (0) 2022.04.24
구글 서치 콘솔 활용  (0) 2022.04.24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이해 하기  (0) 2022.04.23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하기 1  (0) 2022.04.21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