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을 위해서 저번에 이어 환경을 이해하고 용어에 대한 이해를 하여 구글 애널리틱스를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용어 정리가 되면 거의 반은 이해한 것이라고 보입니다. 

맞춤 설정

애널리스틱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자신이 원하는 분석 결과를 얻기 위해서 설자 한 할 수 있는 메뉴판입니다.

대시보드

대시보드는 자동차로 이야기하면 계기판으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설정을 계기판을 만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자동차에서 속도계, 그리고 오일의 량 rpm 등 다양한 정보들을 자신이 원하는 데로 설정하고 볼 수 있듯이 우리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분석할 수 있는 것을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셋팃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만들기 난에 들어가서 자신만의 대시보드를 만들어 봅니다. 위젯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거기에는 잠재고객의 개요 획득 개요 행동 개용에 대해서 정리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맞춤 보고서

자신이 설정한 보고서를 다양하게 볼 수 있습니다. 쉬운듯하지만 대시보드 난에 들어가면 또 한 번의 복잡함을 드러나지만 자세한 것의 이해는 시간이 해결해 줄 것입니다. 

자신이 저장한 다양한 형태의 보고서를 저장된 보고서를 통해서 사이트를 분석해 나갈 수 있습니다. 

보고서

실시간

이곳에 들어가면 실시간 나의 페이지뷰를 보여 줍니다. 인기 사용 중인 페이지와 전 세계 어디에서 나의 블로그가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새로운 방문자와 재방문자를 알 수 있고 이탈률 그리고 평균 세션 기간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세션 기간과 지금의 세션 기간을 분류하면 변화율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어느 국가에서 움직였는지도 체크하고 활동 범위를 정리할 수 있고 운영체제를 어떻게 들어왔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탐색기

이곳에 들어가면 어떤 고객의 id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의 부정 클릭 등을 어느 곳에서 했는지 파악하고 그곳의 고객이 얼마 동안 있었는지 평균 세션 시간과 이탈률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이 부분에 들어가면 아이폰으로 들어왔는지 어떤 기종으로 들어왔는지도 체크가 됩니다. 그리고 신규 방문자와 이탈률까지 체크가 가능합니다. 

행동

개요

개요 난에 들어가면 어떤 페이지에 페이지 뷰와 자신의 인기 페이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행동 흐름

행동 흐름 분석 부분을 들어가면 움직인 방향성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한번 들어온 세션에 대한 방향을 인지하는 것입니다. 그 흐름을 보여 주는 분석 툴입니다. 

전반적인 내용을 필요한 부분만 보았습니다. 좀 더 계속해서 익숙해지면 큰 저항감이 사라질 때까지 반복해서 보면 용어와 전체 환경이 이해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라이프 > 구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검색의 작동 원리  (2) 2022.04.25
구글에 스토어가 있다  (0) 2022.04.24
구글 서치 콘솔 활용  (0) 2022.04.24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하기 1  (0) 2022.04.21
구글콘솔과 애널리틱스 활용  (0) 2022.04.16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