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소싱에 가장 중요한 것은 도매처를 찾거나 직거래처를 찾는 것입니다. 마켓 컬리도 여러 가지 성공 요인이 있지만 가까운 신선한 도매처를 찾아서 소비자들에게 빠르게 전하는 것을 콘셉트로 만들어진 마켓입니다. 식품업체 또는 온라인으로 보급하든 우리는 빠르게 싸고 좋은 곳을 찾으면 일단 첫 번째를 달성을 한 것입니다. 

썸네일딸기과일
딸기

 

도매상을 어떻게 찾을까?

도매상을 찾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일본같은 경우는 도매상에 갈 수 있는 방법은 아주 작습니다. 우리나라는 전문가인지 의병장인지 사업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참으로 신기한 일이죠. 일본에서 도매상에 개인은 완전히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과도기 일지 모르지만 현재 많은 분들이 온라인 소매상을 하고 있고 , 지금은 점차적으로 도매상으로 성장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참으로 신기한 일이죠. 네트워크를 찾아야 합니다. 요즘 주변 지인들이 있으면 관계를 잘하면 도매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서칭을 잘하게 되면 우리는 도매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식품은 중국에서 가져올 수 없는 것이죠. 

식품도매처바로가기

야채와 과일

야채와 과일을 런칭 하기 위해서 가락시장이 큰 시장 중 하나입니다. 서울 경기권에 있는 분들은 가라 기장에 가서 도매처를 많이 이용합니다. 가락시장에 들어가기 위해서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입찰하는 언어도 알아야 하고 물량이 많아야 하지요. 그래서 유통을 많이 하는 기본 물량이 있어야 합니다. 

물량을 확보하는 방법은 첫째로 도매처로 들어 갈 수 없다면 자신이 직접 발로 뛰면서 소매처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충분한 소매처를 확보했다면 마진율을 좁혀 나가야 하고  그 좁혀진 마진율을 통해서 물량을 확보해 나가면서 도매처로 성장해 나가야 합니다. 

과일과 야채의 특성은 빨리 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매처를 같이 확보하고 대량 소매처를 확보 해나간다면 도매 물량으로 하지 못하는 식품을 소매처로 팔아 낼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창고 역할을 하고 소매를  같이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창고 와 소매 역할을 하는 기본 오프라인 판매처가 있어야 하는데 그것을 확보하는데 자금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차근차근 성장해 나가기를 원한다면 도매 매를 찾는 것입니다. 

도매 매 처를 찾아서 자신의 입지를 지속적으로 넓혀 나간다면 도매처 그리고 제조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는 보통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유통을 잘하는 것이 어쩌면 빠를 수가 있습니다. 

식품업체 도매처를 찾는 분들 같은 경우 식당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영세업자의 경우는 특히 큰 시장을 잡아서 풀어 나가기는 어려우므로 바로 납품을 받을 수 있는 도매 매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속도 내가 사러는 시간에 다른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시간 효율이 더 나는 것이겠지요 . 대량으로 하면 할수록 가격은 내려가지만 자신이 소화할 수 있는 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온라인 소매를 한다면 걱정하는 것

나의 가격으로 소매를 진행한다면 과연 팔릴까요? 당연히 안팔립니다. 그런데 완전히 안 팔리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넘어가는 방법은 한 두 가지 상품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제품을 늘려 나가는 것이 시작일 것입니다. 그러면서 판매가 일어나는 식품을 중심으로 해서 점점 확장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식품업체에서 바로 활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가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공하는 방법으로는 쉽게 이야기 하면 건조과일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것을 준비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준비를 하신다면 다양한 형태의 사업을 진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더필요하 것은 무엇일까요?

네트워크의 형성입니다. 어떻게 할 것인가 방법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째로 내가 맛집을 내면 아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음식 만드는 재주가 있으면 말이죠.

둘 때는 주방장을 잘 채용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잘 나갑니다. 잘하니깐요.

셋째는 판매처의 네트워크를 만들어 나갑니다. 

판매처의 네트워크 형성은 온라인으로 소매처 즉 스마트 스토어를 활용하시고. 네 이번의 카페 블로그 그리고 인스타그램을 활 요하시는 것입니다. 

 

결론 잘 알고 열심히 

결론은 환경을 잘 알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자신의 데이터가 쌓이는데 우리가 보통 그런 부분을 잘 못하고 원래대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식품업체 도매처 찾기와 식품 사업에 대해서 준비하는 분들이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